작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의 모습이 어떻습니까?. 지난 한주간 <음악캠프>가 있었어요. 막내는 바이올린 기초반을 택했습니다. 파랑웃도리와 청바지를 입은 아이가 막내 미리입니다. 아이뿐 아니라, 저도 가까이서 처음으로 바이올린을 접한 기회였구요. 캠프에서 악기를 빌려줘서 집에까지 가지고 올 수 있었습니다. 그애는 매일 저녁 2시간씩 연습해야 한다고, 물론 2시간은 아니고, 한 2분이나, 길면 20분쯤 했을라나요? 아이들의 캠프 선택이 점처 까다로와져갑니다. 흥미가 없는 것은 절대로 하지 않으려고 하지요. 그래서 작년에 했던 <미술>쪽의 캠프도 올해 연결되지 않았고, 그전에 했던 <수영>도 매년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올해 음악캠프는 우선 큰애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이뤄졌습니다. 학교 밴드에서 플룻을 하고 있는 그애에게, 그래서 큰애가 경험이 1-2년 있는 쥬니어 <플룻>반을 택하고 나니, 밑의 두 아이들은 덩달아서 같이 하게 됐습니다. 둘째는 클라리넷을 했습니다. 소리가 아주 낮더군요. 플룻의 소리가 아름다운 고성의 소프라노 소리라면 말입니다. 그러나 그것도 잘 불었을 때의 일이지, 우리 아이들의 수준은 빽빽거리는 소프라노와, 음정이 불안한 알토소리입니다. 그래도, 오며 가며 악기가방과, 악보가 들어간 바인더를 들고 수많은 다른 <작은 음악도>들과 한 물결을 이루며 캠프장으로 쓰는 그런 불협화음속에서도 엄마인 저는 행복하기만 합니다. 지난 토요일 그동안 배운 학생들의 <연주회>가 있었지요. 꼬마들의 첫번째 연주회는 <공짜>도 아니고 거금 5달러씩 지불해야 했습니다. 청중은 대부분 부모와 일가친척들이지만 둘째가 끼어있는 <기초 밴드부>의 연주. 플롯, 클라리넷, 색스폰, 둘째(하얀옷 입은 아이)는 그날 안경을 집에 놓고 와서, 엄마인 나는 앞자리에 앉아서 그런 찡그리는 막내반의 바이올린 기초반. 7살부터 조금 큰 아이들까지, 그 모습이 얼마나 우리 애들 말에 의하면 모두 한발을 비스듬히 앞으로 빼고, 연주하면서 한바퀴씩 돌기도 하고, 그들의 연주곡은 <반짝 반짝 작은별>등 귀에 익은 서너곡이 되었습니다. 큰애의 쥬니어 밴드. 이 아이들은 어느정도 연주능력이 있습니다. 소리도 표정도 모두 대견한 모습이었지요. 제 친구들 말에 제 타입이 재즈밴드 타입이라고 했다면서 말입니다. 여성적이지 않고, 여기말로 터푸한 것을 달리 말하면 연주회가 끝난후 근처 공원에서 찍은 큰애와 막내의 사진입니다. 영광스럽게도, 두명의 이모와 세명의 꼬마사촌들, 큰애는 내년에 다른 악기를 도전한다, 막내는 바이올린은 좋아하지만 레슨을 받을 생각은 없다, 둘째는 클라리넷보다는 바이올린을 하겠다, 세 아이가 끽끽대면서 서로 차례를 기다리며 바이올린 연습을 합니다. 올해 음악캠프를 주관했던 바이올리니스트이면서, 내가 매년 동참하는 <메사야> 합창단의 지휘자인 동시에 어디로 튈지 모르는 아이들이 이렇게 정리가 됐는데, |
나래 루미 미리.